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 입학 준비. 초등 입학 준비물

by 스키니브레드 2024. 2. 10.

긴 겨울 방학이 끝나가고 있어요. 초등, 중등, 고등 입학이 한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는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어떤 준비를 시켜야 할까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초등 입학 전에 아이에게 알려주면 좋은 팁들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슬기로운 초등생활을 위해

 

-다니게 될 초등학교에 여러 번 가보세요.

아이와 여러번 다니면서 아이가 학교 가는 길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넓은 운동장이나 학교 건물을 보며 아이에게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주세요.

 

-수업시간과 쉬는 시간 개념을 알려주세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은 보통 4교시, 5교시 수업을 하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해보지 않았던 친구들은 40분이라는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할 거예요.

수업시간은 각 40분이고, 10분의 쉬는 시간이 있다는 개념을 미리 알려주세요.

 

-책상에 앉아있는 연습을 하세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수업시간에도 어느 정도 이동이 가능했으나 초등학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다른 아이에게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수업 중간에 돌아다니는 일은 안된다고 지도해 주세요.

그리고 집에서 미리미리 엉덩이 붙이고 30분 이상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지도해 주세요.

 

-혼자 화장실 가서 처리하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아직 대변처리가 미흡하거나, 혼자 화장실 가는 것을 무서워하는 아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 혼자 대변 처리하기, 변기 물 내리기, 손 씻기와 같은 기본적인 화장실 사용법을 지도해 주세요. 

보통 1학년은 화장실 가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참다가 바지에 실수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쉬는 시간에는 노는 것보다 화장실에 먼저 가야 한다고 알려주시고, 수업시간 중간에라도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담임 선생님께 조용히 말하고 다녀올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미리 들여주세요.

겨울 방학 동안 생활습관이 잡혀있지 않은 아이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2월부터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연습을 미리 하여 몸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초등학교는 9시 등교이지만 보통 8시 30분-50분 정도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등교를 마치고 책을 읽거나 담임선생님께서 주신 과제물을 합니다. 미리 도착하여 하루를 안정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 대처방법을 알려주세요.

여러 아이들이 모이는 학교라는 공간은 나의 성향과 맞지 않는 친구들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이가 당황하거나 힘들지 않게 친구와의 갈등상황을 대처하는 방법을 미리 알려주세요.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은 반드시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부탁하도록 해주세요.

 

초등 입학 준비물

 

-책가방

책가방은 제일 중요한 것이 가벼운 것입니다. 

저도 아이가 입학할 때 백화점에서 나름 고가의 가방을 사준 적이 있는데요.

튼튼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가방 자체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 반년정도 사용하고 인터넷에서 저렴하고 가벼운 천가방으로 바꿔주었습니다. 아이도 가볍도 훨씬 편안해하여 2년 이상 사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가방은 고가의 제품보다 가벼운 가방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실내화, 실내화 주머니

보통 하얀색으로 슬리퍼가 아닌 뒤꿈치가 막혀있는 제품을 준비합니다.

실내화 주머니는 앞주머니가 있는 것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핸드폰이나 카드키등 손에 들고 다니다 분실의 위험이 있는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앞주머니가 있는 제품을 추천드려요. 아이들은 귀찮아서 가방을 벗고 휴대폰을 넣는 일은 잘하지 않습니다. :)

 

-텀블러

코로나 이후 학교에 개인 물병이나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텀블러는 일 년 내내 필수품이니 새지 않는 물병으로 준비해 주세요.

 

-학용품

크레파스, 사이펜, 공책, 알림장, 개인 미니 빗자루, 연필, 알림장 등등 매우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미리 사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반의 선생님별로 준비하라고 하는 것이 다릅니다. 선생님께서 준비물 목록을 주신 후에 사도 절대 늦지 않아요. 미리 사두었다가 쓰지 못한 물건도 한가득이었습니다. 

필통이나 연필, 지우개, 채첨펜 등은 미리 구입해도 좋아요. 하지만 필통도 철제가 아닌 천으로 준비해 주세요. 1학년 아이들은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기도 하고, 철제나 딱딱한 필통은 여닫을 때 소리가 나서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도 선호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