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날이 따뜻해지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달력을 보니 어느새 3월도 끝나가고 있더라고요.
새해에 세운 목표는 모두 잘 지키고 계신가요?
새해에는 모두가 목표 한 두 개 이상은 다짐하며 한 해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사람의 의지력은 정해져 있고 감시하거나 강제하는 도구가 없으면 금방 흐지부지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의지박약인 제가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 챌린저스 어플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챌린저스란?
운동, 식습관, 영양제 챙기기 부터 만보 걷기까지 갓생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이 다른 어플과 다른점은 돈을 걸어서 강제성을 가지게 하는 것인데요,
미라클 모닝, 헬스장 가기, 운동하기 등등 내가 원하는 습관에 실제로 돈을 걸어서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대결하는 방식입니다.
목표를 100% 달성하면 내가 건 금액에 더해 실패한 사람들의 돈을 성공한 사람들이 나누어 가져오는 방식으로 1만 원-20만 원을 걸고 습관 만들기에 도전합니다.
무료어플이면서 매우 알찬어플로 실제 사용자 3.2만 개의 평가 및 리뷰를 살펴보면 5점 만점에 4.7으로 사용자들이 아주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여러분의 작심삼일도 돈을 걸고 강제화하면 어느새 실천하고 계신 것을 볼 수 있으실 거예요.
챌린저스 참여방법
아직 마땅한 계획이 없으신 분들도 이 어플을 들어가면 생각이 달라지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주제를 만들어 함께 응원하며 경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챌린저스에 들어가 '인기'를 눌러보시면 운동, 식습관, 생활, 정서, 취미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저는 '운동'을 선택하고, '1만 보 걷기'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1만보 걷기'를 예로 설명하면,
일주일에 3번 만보를 걸은 것을 2주 동안 인증해야 합니다.
인증방법은 1만 보 이상의 걸음 수가 기록된 앱 화면 또는 스마트워치 사진을 올려야 하면 걸은 당일에만 인증 가능합니다.
스마트워치, 앱 화면 캡처만 가능하고 다른 핸드폰을 찍은 사진은 실패로 간주하며 당일 날짜가 나오도록 캡처하여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금액은 1만 원-20만 원까지 만원 단위로 걸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만원을 걸었는데 물론 만원에서 10원도 잃기 싫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긴 하지만 조금 더 강한 동기부여를 위해 요즘은 한 챌린지당 3만 원-5만 원까지 걸고 시작합니다.
2주 동안 일주일에 3번 인증을 마쳤다면
100% 성공으로 예치금 전액 환급+상금이 주어지고
85% 이상 성공 시에도 예치금은 전액 환급됩니다.
하지만 85% 미만 성공시 성공률과 비례해 예치금의 일부만 환급되며
내가 잃은 돈은 성공한 사람들의 상금이 됩니다.
챌린저스의 장점
-돈을 걸면 무조건 하게 됩니다.
혼자만의 결심으로 하기 힘들 일을 돈을 걸면 무조건 시작하게 됩니다.
강제성이 있는 무언가가 나의 습관에 들어오면 성공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동기부여가 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어플 안에서 열심히 살고 있고, 특히 나와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열심히 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기 챌린지를 보면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계획들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 역시 이러한 점에 동기부여가 되어 좋은 습관이 생기는 선순환이 이루어집니다.
-비공개 챌린지를 만들어 친한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보다 나의 친구가 주변사람들과 경쟁하면 의지력이 더 샘솟아 나는 법입니다.
챌린저스는 마이페이지에서 비공개챌린지를 만들 수 있어서 이것을 이용해 친구들과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최소 21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챌린저스는 한 도전이 2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의 습관에 확실히 새겨지도록 같은 습관을 두 번 정도 반복하여 도전하고,
새로운 습관들이기도 함께 진행한다면 남은 한 해를 조금은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챌린저스에서는 올해 내가 진행한 챌린지 개수나 달성율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연말에 이 기록을 보며 성장해 있는 자신을 상상하며 좋은 습관 만들기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