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트밀은 다이어트 식품일까? 오트밀의 효능, 오트밀의 칼로리

by 스키니브레드 2024. 3. 21.

요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밥대신 오트밀을 먹고,
우유대신 오트밀크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트밀은 무턱대고 섭취 시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먹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드시지 않으면 오트밀을 먹고 살이 찌거나 건강이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오트밀의 효과와 제대로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이 살이 찌는 이유

정제 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을 통곡, 알곡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잘 갈아서 정제된 상태로 먹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탄수화물인데 왜 정제된 탄수화물만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정제된 탄수화물은 정제되는 과정에서 섬유소가 다 파괴되어서 섭취 시 혈중 포도당 농도를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포도당의 형태로 흡수가 되는데 이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포도당의 혈중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급격한 포도당의 상승은 인슐린을 급격하게  분비시켜 지방을 과도하게 축적시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탄수화물?

탄수화물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이 있습니다.
나쁜 탄수화물: 정제 탄수화물로 빵, 떡, 면, 과자, 액상 과당, 과일 주스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섬유질이 모두 파괴된 상태로 인체에 들어오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지방을 축적시킵니다.
좋은 탄수화물: 현미밥, 잡곡밥, 귀리, 오트밀, 통밀빵, 호밀빵 등 gi지수가 낮고 음식 내에 섬유질이 풍부해서 혈중 포도당 농도를 천천히 올리는 식품입니다. 이렇게 천천히 올라간 포도당 농도는 인슐린을 급격히 올리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 덜 축적되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오트밀, 귀리는 어떤 탄수화물일까?

귀리의 효능

타임지가 곡물 중에 유일하게 슈퍼푸드로 선정한 작물이 귀리입니다.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서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비군과 필수 아미노산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가장 많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베타글루칸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불포한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몸속에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의 지방산 중 80% 정도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최고의 가치가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오트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백미의 19배입니다.

독이 될 수 있는 오트밀

귀리는 실제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도,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도 있습니다.
오트밀을 불려서 두유 등에 타먹는 것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문제는 귀리를 먹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오트밀을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나온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최근에 액체로 마실 수 있는 오트밀 음료, 오트우유 등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루나 액체로 만든 오트밀은 다이어트 식품이 아닙니다.
가루로 만든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정제 탄수화물이 됩니다.
오트밀을 다이어트용으로 먹으려면 통 오트밀을 밤사이 불려 먹거나, 압착귀리로 만든 귀리를 두유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불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밀과 백미의 칼로리 비교(100g)

오트밀 367kcal, 백미 360kcal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gi지수를 살펴보면

오트밀 55, 현미 55, 백미 88, 가루오트밀 79, 식빵 95로
일반 오트밀은 현미와 비슷하지만 가루오트밀은 백미와 다를 바가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루나 액상 오트밀은 다이어트 식품이 아닙니다.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설사, 배탈 등 소화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하게 섭취하면 통풍, 신장결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오트밀 열량은 백미와 비슷합니다.

오늘부터 건강에 좋은 오트밀 똑똑하게 섭취하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